안녕하세요, 해님입니다. 저는 대학생이자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학생인데요. 항상 책을 읽으며 이렇게 넘치는 정보를 어떻게 기록해야할지 고민했습니다. 수기로 쓰는 독서노트는 머리에 잘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이 많이 지날수록 원하는 정보만 찾기 어려웠고, 블로그에 정리하자니 접근성이 떨어졌습니다. 물론 검색기능은 정말 좋지만 다 볼 수 있는 글로 정리하기에 시간이 들었고, 공개된 곳에 책의 내용을 다 업로드해도 되는지 의문도 들고요.
그래서 조심스러운 독서 포스팅을 하기 전, 독서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한 공유를 먼저 하기로 했습니다.
목차 1. 노션을 다운로드 받자.
2.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독서란을 만들자.
3. 필요할 때 찾아보자.
1. 노션을 다운로드 받자.
Notion (노션) – 모든 팀을 위한 하나의 워크스페이스
Notion은 단순한 워드프로세서가 아닙니다. 내 스타일에 맞게 커스텀해서 사용하세요.
www.notion.so

먼저 노션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거같아요.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모바일과 패드, 웹사이트와 데스크탑 앱까지 두루두루 있기 때문에 어떤 기기에서도 사용하기 좋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물론 사용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모바일 화면에서 보기에는 좀 힘들어지더라구요.
또한 요즘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의 종류가 늘어난다던지… 하는 점은 없습니다.
사실 이게 가장 큰 장점인데요. 혼자쓰실 용도라면 무료로만 이용하셔도 충분하다는 점입니다.

위에 있는 개인요금제, 개인프로요금제만 이용하셔도 충분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요즘 하도 구독하는게 많아지다보니 티끌모아태산(그런데 마이너스인)걸 많이 체감하는데요. 무료버전으로도 꽤 괜찮다는건 아주 큰 장점이 됩니다.
그리고 대학생분들, 혹은 강의를 하시는 분들께 더 좋은 소식을 알려드리자면
교육홈페이지의 ‘전자우편’주소로 노션을 가입한다면
개인 프로 요금제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미 구글로 가입하셨다해도, 이메일을 바꿀 수 있고
교육용 이메일로 바꾸면 바로 적용됩니다.
다만 제가 알기로 “데스크탑 노션”에만 그 메뉴가 뜨니 참고해주세요.

사실 이렇게 노션노션~ 하는 이유는 따로있습니다. 특히 대학생 노션 독서노트로 추천하는데에는요.
제가 대학생이다보니 과도기에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고등학생때와 다뤄야하는 정보의 양, 질은 차이가 나는데 시간은 더 촉박하죠. 저기 프로들의 세계는 더 막막해보입니다.
“아, 분명 알고있었는데.”하면서 놓치는 것들이 많다보니 수험생때 하던 ‘단권화’가 떠올랐고, 노션을 그 단권화의 툴로 이용하고있습니다.
캘린더와 여러 서브 문서의 링크를 달아놓고 이 페이지만 있으면 일이며 공부를 다 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특히 캘린더는 구글캘린더와 연동되도록 임베드해놓아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독서와 기록을 나의 무기로 바꾸려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별도 템플릿없이 바로 독서노트를 꾸리는 법을 보여드릴게요.
'디지털 문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굿노트 스티커 무나] 아이패드 Habit Tracker 스티커 (0) | 2021.12.19 |
---|---|
[굿노트 PNG] 투명 파란색 수채화 스티커 공유 (1) | 2021.12.04 |
댓글